제가 오늘은 프나펑(FNF) 모드를 만드는 법을 알려주겠습니다.
일단 저희는 싸이크 엔진 0.5(Psych Engine 0.5)로 모드를 만들 텐데요.
그러니 일단 엔진을 다운로드합니다.
엔진 다운로드 링크 (깃허브)
Release 0.5 - Preferences Update · ShadowMario/FNF-PsychEngine
Gameplay Changers can now also be accessed on Story Mode Added the ability to stack events on Chart Editor Added support to weeksList.txt from a modpack Improved cross-compatibility of charts from ...
github.com
그다음으로 저희는
빨간 네모 상자에 있는 파일을 클릭해주고요.
그리고 나서 .zip 파일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풀더가 나오는데 이 풀더를 열어보시고
PsychEngine.exe 실행 파일을 열어보세요.
하지만 이 창이 뜨게 된다면 추가 정보 버튼을 누르시고
실행 안 함 윈 쪽에 뜨는 실행 버튼을 눌러주시면 실행됩니다.
자 평범하죠? 이 엔진은 섀기 모드 2.5 엔진이랑 똑같은 엔진입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데
저희는 모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바로 이렇게!
아니 이렇게 어떻게 하나요? 하는데 다시 메뉴로 와서
숫자 7을 눌러보세요.
이렇게 뜨면 Week Editor이 하얗게 돼있는데 그러면 Enter 키를 눌러 주세요.
이 부분은 제가 설명을 잘못하기 때문에 영상 첨부합니다..
죄송해요.. ㅠㅠ
https://youtu.be/26lteHA4z04
https://youtu.be/WmhN9R_eV-I
일단 이렇게 하고 나면 자신이 원하는 노래 제목이 FreePlay에 뜨게 될 겁니다.
근데 막상 그 노래에 들어가 보면 그냥 튕겨 버리죠..
이제부터는 어려워집니다. 주의해주세요!
이제 자신이 넣은 제목의 이름을 'ABC'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ABC를 들어가면 바로 튕기는데 이 문제는 차트와 노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단 테스트라 치고 아무 프나펑 모드 노래를 가져오세요.
저는 Sarvente mid fight masses의 Zavodila 노래를 가져오겠습니다.
어떻게 가져오냐고요?
이렇게 말이죠,
모드>assets 풀더>data풀더>노래 이름풀더
예) SarventeMod> assets > data > Zavodila
에 들어가게 되면
json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게 안에 있는 걸 확인했으면
모드>assets 풀더>data풀더 예) SarventeMod> assets > data
로 다시 돌아가 줍니다.
아까 들어갔던 노래 풀더 있죠? 그 폴더를 복사해서.
다시 PsychEngine 풀더로 가서 mods 풀더> data풀더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풀더 채로 복사해야 합니다.
아까 모드 노래 위치는 assets 풀더 였죠?
우리는 mods 풀더를 사용할 겁니다.
mods 풀더> data풀더 는 readme.txt 빼고 텅텅 비었죠?
안에 아까 복사했던 노래를 넣어 주겠습니다~
노래 파일을 넣을 때 아까 만든 제목과 일치해야 합니다.
아까 ABC로 이름을 저장했으니 이 data 이름도 ABC 로 일치하게 바꿔줘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칠 수 있는 노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누를 수 있는 차트를 말하는 겁니다.
이제는 노래를 넣어야죠.
이번에는 조금 다른데 이번에는 : 모드>assets 풀더>songs풀더>노래 이름 풀더
예) SarventeMod> assets > songs> Zavodilda 입니다.
노래 이름 풀더(ABC)에 들어가면 뭔가 다릅니다.
이제 이것도 아까와 같이 PsychEngine 풀더로 가서 mods 풀더> songs 폴더에 넣어줄 겁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풀더 채로 복사해야 합니다.
이제 완성했습니다.
게임에 들어가 봅시다.
자, 이렇게 노래가 있는데요.
들어가 보면? 여러분이 따라한 대로 노트와 노래가 뜹니다!
저희는 오늘 노래를 만들었는데요.
그러나, 이는 캐릭터를 불러올 수가 없습니다.
저희는 노래와 차트만 넣었고 배경, 아이콘, 캐릭터 등 많은 단계를 거쳐야만
완벽한 모드가 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오늘 게임 플레이까지 배웠으니 1편은 여기까지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제가 캐릭터와 아이콘 차팅(노트 수정 및 효과) 를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은 공감 10개가 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